학교 중간고사 기간입니다! 저를 포함한 대학생 여러분 모두는 아마 시험 준비에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시겠죠??

 

칙칙하고 피곤한 중간고사를 맞이하여 하는 이번 포스팅은 바로! 각 대학별 텃밭 동아리 소개입니다. 뭐니 뭐니 해도 대학생활의 꽃은 동아리 활동 아니겠어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했답니다. “대학교 텃밭 동아리총 집합!

 

 

#1 농사짓는 즐거움? 가톨릭대 도시농업 동아리 농락(農樂)

<농락>은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농사를 지으며 즐거움을 얻는 대학 도시농업 동아리입니다. 가톨릭대학교 교정 내 텃밭에서 학생들이 직접 농사를 지어 그린캠퍼스를 조성하고 유기농, 무농약으로 기른 농작물을 교내 식당과 가톨릭대 학우분들께 판매하는 등 로컬푸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농락>'Holder로 지구를 Hold하자!' 를 시행하여 가톨릭대학교 교정 내 카페에서 한 번 사용되고 버려지는 컵 홀더를 재활용하는 그린캠퍼스캠페인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천시청과 시민 자원봉사자분들 가톨릭대 학생 자원봉사분들과 함께 <마을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게릴라 가드닝, 벽화그리기, 마을 청정 활동을 통해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고 있다고 하네요~

 

 

#2 여대생이 캠퍼스에서 농사를? 이화여대 텃밭 동아리 <스푼 걸즈>

학식 식당에 있는 숟가락을 몰래 빌려와 없는 삽 대신 감자를 심었다는 역사에서 유래한 그 이름 <스푼걸즈>. <스푼걸즈>는 이화여자대학교 내 농사 동아리입니다. 2010년 처음 생긴 <스푼걸즈>는 이화여대 중앙도서관 위 열 평 남짓한 부지에서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합니다

 

<스푼걸즈>는 밭이 그리 넓은 편이 아니라 많이 경작하진 못하지만, 여대생답게 꼼꼼하고 아기자기하게 텃밭 농사를 짓고 있어요. 팻말도 직접 만들고 이것저것 도시농업 행사에도 참여하고, 뿐만 아니라, 억새젓가락 사용 식목일 이벤트, 상추 모종 나눔 이벤트 등을 통해서 좀 더 친환경적인 캠퍼스를 위한 그린캠퍼스운동에도 열심이라고 합니다.

 

 

 

 

#3 대학 건물 옥상에서 텃밭 농사를? 서울 시립대 <UOS옥상텃밭프로젝트>

대학 건물 옥상을 활용해 농산물을 기르는 학생들도 있다고 해요. 서울시립대 도시농업 동아리 바로 <UOS옥상텃밭프로젝트>입니다. 2년째 학생회관 옥상의 100(30)정도에 밭을 일궈 상추, 고추, 토마토를 기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UOS옥상텃밭프로젝트>는 이렇게 키운 작물들은 학우들과 나누기도 하지만 뿐만 아니라 교직원, 청소 노동자 분들에게도 나눠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가볍게 알아본 도시 농업 텃밭 동아리!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농사를 짓는다는 게 몇 년 전만해도 참 생소한 이야기였는데, 도시농업 붐을 타고 들어와 이제는 어엿한 대학문화, 동아리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듯합니다. 하나의 트렌드로만 반짝하고 빛날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의 캠퍼스 라이프와 하나 되어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