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도시농업은 무엇인가 이야기해보려합니다.

도시농업이란 말 그대로 도시에서 농사를 짓는 것을 의미하죠. 요즘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운영 해주는 '동네텃밭'을 찾기가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여전히 '도시농업'은 생소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도시에서 사는 보통의 사람들이 농업에 관심을 가질 이유나 계기가 마땅히 없기 때문이죠. 도시와 농촌이 이분법적으로 나뉘듯,
'도시'에서 '농사'를 짓는다는 것은 보통의 '상식'으로는 어울리지 않는 한 쌍이긴 해요.

하지만 그런 상식은 오래전부터 도시 곳곳에서 깨지고 있어요. 도시 사람들이 다 같이 모여 도시에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죠. 먹고 살기도 바쁜 현대인들이 도시에서 농사를 짓는 것은 도시농업이

단순히 작물을 재배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도시농업은 식량자급, 공동체 유대강화, 건강한 여가와 유희활동, 자원의 순환 등과 같은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가치를 지닙니다.

때문에 전 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도시농업을 활성화 시키고 있는 것은 놀랍지 않죠. 서울시 역시 그 추세에 따라 여러 도시농업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어요.

박원순 서울 시장은 2011년 취임 이후 주요정책 중 하나로 도시농업 원년 선포를 꼽았고, 이후 도시농업 육성, 지원 조례를 공포했어요.

이와 같은 서울시의 도시농업 활성화 정책 역시 도시농업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반증합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씨앗들 협동조합, 캠퍼스 텃밭 동아리 '스푼걸즈' 역시 모두 도시농업을 하고 있는 단체들입니다.

앞서 말한 두 단체 외에도 파릇한 젊은이, 여성환경연대, 도시농부학교 등에서 도시농업분야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정착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부족하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없어요.

지난해 서울시는 도시농업 분야에 이례적으로 많은 투자를 했으며, 올해 서울시에서 도시농업 분야에 투자할 금액만 24억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런 엄청난 투자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참여는 소극적이라고 해요. 서울시는 지난해 도시농업 사업의 일례로 시민과 관련 단체들에게 노들텃밭을 개방하고 경작을 장려했어요.
많은 시민들이 신청했고, 그 열기는 뜨거웠지만 막상 수확철이 다가올수록 참여율이 떨어져서 오히려 방치된 텃밭은 서울시의 골칫거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이모든 것은 우리 모두의 참여에서 출발합니다. 도시농업이 일시적인 붐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던 안철환 텃밭 보급소장님의 당부가
생각납니다.

여러분도 함께 해보시면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