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교회 목회자들, 예수님 사역의 현장으로 떠나다

 

농어촌 교회 목사들의 특별한 순례가 아닌 일상인 삶으로의 부르심

농어촌 목회로 부르심을 받은 목사님들, 각자 부르심의 시간도 장소도 달랐지만 농어촌을 사랑하고 그곳이 부르심의 장소라고 믿는 목사님 91명이 기원전의 세계로, 예수님 사역의 현장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런 여행을 성지순례라고 하지만 이 여행은 결코 특별하지 않습니다. 여행이 시작되고 하루가 가고 이틀이 가니 그것이 더 확연히 깨달아졌습니다. 이 여행은 어떤 미지의 세계를 탐방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들이 일상에서 항상 마음에 품고 살아온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 가는 것임을, 그리고 그것은 한국과 중동이라는 지리적 차이를 넘어서 우리들의 가슴 속에 늘 자리 잡고 있는 우리의 삶의 현장이고 일상 속으로 들어가는 것임을, 이름 하나 하나 낯설지 않고 가는 곳 마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많이 얘기 하고 늘 설교하던 바로 그곳에 온 느낌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 이 여행임을.

11박 13일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이 ‘일상으로의 여행’은 이집트의 고대 도시 룩소에서 시작되어 알렉산드리아 그리고 도시 전체가 유적지인 카이로를 지나 예수의 땅인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지역과 갈릴리 지역을 순례하고 요르단으로 건너가 모세의 최후 족적이 남겨진 느보산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집트 : 고대의 흔적이 살아 숨 쉬는 곳

이집트는 고대 역사가 그대로 남아있는 나라입니다. 나라 전체가 유적지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처음 방문한 도시 룩소의 카르낙 신전, 맴논의 거상 거대한 룩소 신전들을 보고 있자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습니다. 광주 보여교회 김정원 목사는 “이들이 비록 하나님을 알진 않았지만, 이들의 믿음을 볼 때 하나님의 무한하심을 다시한번 느껴요. 하나님은 우주적인 분이 확실해요.” 라는 말을 통해 다시 한번 하나님의 무한하심을 깨닫기도 했습니다.

카이로에서 차로 3시간 반 정도 달려 도착한 알렉산드리아에서는 마가기념교회를 방문했습니다. 마가는 예수님의 12제자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예수님이 사랑하는 제자였습니다. 이집트 기독교인인 콥틱교인들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마가 기념교회에서는 때마침 예배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우리 일행은 잠시 묵상하며 예배를 참관하기도 했습니다.

 

아기예수 피난교회, 벤에즈라회당

인구 2,200만의 이집트 수도 카이로는 교통 신호가 없습니다. 그래서 교통이 아주 혼잡합니다. 언제 어디서 차가 막힐지 몰라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100여 명의 목사님은 카이로 시내 이곳저곳을 누빕니다. 올드 카이로 지역에 아기예수 피난교회를 방문하고, 모세기념교회인 벤에즈라 회당에도 들렸습니다. 목카탐 동굴교회에서는 현존하는 이집트 콥틱교회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집트는 역시 피라미드의 나라입니다. 책이나 TV에서만 봤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는 불가능이 현실로 내 앞에 놓여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갖기에 넉넉했습니다. 때론 엽서나 관광 상품을 파는 집요한 이집션들 때문에 불쾌할 만도 하지만 기분 좋게 1불을 내며 이집션들과 유쾌한 대화를 나누는 목사님들을 자주 마주 치면서 사랑 나누기를 생활로 하셨던 주님의 모습을 보기도 했습니다.

 

출애굽, 40년 광야 길을 하룻길 만에 예수님의 땅으로

바쁘게 이집트 일정을 소화한 목사님들이 이제 고센 땅을 떠나 ‘출애굽’ 합니다.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길은 만만치 않습니다. 이집트에서 육로를 통해 이스라엘 국경까지는 12시간이 꼬박 걸립니다. 시나이 반도를 둘러 가는 길입니다. 물론 더 빨리 질러가는 길도 있지만 이집트 현지 치안이 불안한 관계로 경찰이 지정하는 길로 가야 합니다. 안전 문제로 시내산에는 올라가지 못했지만 모세가 십계명 돌판을 받았던 황량한 산을 가까이 바라보며 시나이 반도 남단을 우회하며 종일 달렸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40년에 걸쳐 약속의 땅에 들어갔는데 우리 순례 일정은 그저 하룻길입니다. 창 밖에 끝없이 펼쳐지는 광야 길은 고된 여정을 말해주지만 그래도 기대가 됩니다. 목사님들은 광야를 방황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생각 하면서 한편 저마다 예수의 고향에서 예수의 흔적을 찾는다는 사실에 흥분되나 봅니다. 그 현장에서 예수의 흙 묻고 굳은살 박힌 발을 마주한다면 심정이 어떨까요?

 

광야로 부르심 ; 미드바르(말씀으로부터)

타바 국경을 넘어 이스라엘에서 처음 마주한 건 역시 광야였습니다. 차를 타고 달리면서 끝없이 펼쳐지는 광야를 보고 있자니 세례요한이 떠오르고 예수님의 광야 시험사건도 떠오릅니다. 이스라엘 말로 광야는 ‘미드바르’입니다. 해석하면 ‘말씀으로부터’ 입니다. 인생에서 마음처럼 되지 않을 때 우리는 곧잘 삶이 ‘광야’같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 뜻을 이제 알고 나니 인생의 어려운 순간 우리를 말씀으로 돌아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게 됩니다.

 

이스라엘 : 예루살렘에서 갈릴리까지

예수님의 승천을 기념하는 승천교회, 주기도문이 각국의 언어로 쓰여 있는 주기도문교회, 겟세마네 만국교회, 38년 된 병자를 일으키셨던 베데스다 연못,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마지막 성만찬을 나누셨던 마가의 다락방, 첨탑에 닭이 인상적인 베드로통곡교회, 예수님 출생지인 예수탄생 기념교회, 예수님 무덤으로 추정되는 성묘교회 등 성경의 사건이 기록된 이곳저곳을 빼먹지 않고 꼼꼼히 순례했습니다. 가는 곳 마다 그 곳에 해당하는 성경 말씀을 읽으며 묵상을 했습니다. 모두 해발 780m에 위치한 예루살렘에 있는 순례처들입니다. 약간 쌀쌀한 날씨지만 각국에서 모인 순례객들이 만원을 이뤄 저마다 예수의 흔적들을 따라 다닙니다. 가장 감격적인 순례 장소는 역시 십자가의 길(Via Dolorosa)이었습니다. 100여 명의 목사님과 일행들은 14개의 처소를 찬송을 부르며 숙연하게 걸었습니다. 우리일행이 이루는 장사진의 광경이 가히 장관이었습니다.

히스기야 왕이 아수르의 침략에 대비해 뚫었던 히스기야 터널은 성인 남자 한 사람이 걷기에도 비좁은 캄캄한 공간입니다. 물은 종아리까지 찹니다. 일렬로 줄지은 목사님들은 히스기야 터널을 지나 실로암까지 이어지는 길을 따라 걸었습니다.

성경 사해사본이 발견된 쿰란 역시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1947년 5월 어느 봄날. 한 베두인 소년이 찾아낸 동굴 안 항아리 속의 두루마리는 오늘날 구약성경의 권위를 확실히 하는 너무나 소중한 필사본입니다. 성경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한 쿰란 공동체의 삶을 보니 가슴이 짠해 옵니다. 100여명의 목사님들은 사해사본에서 발견되지 않은 유일한 구약인 에스더서를 혹시나 발견할 수 있을까 하는 장난기 어린 맘에 에스더서를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꼼꼼히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스라엘은 지금 안식일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까지는 안식일입니다. 히브리어로 ‘샤밧’이리고 부르는데 이때 이스라엘의 학교, 관공서, 상점들은 모두 문을 닫고 그야말로 안식합니다. 길거리에 차는 찾아보기도 힘듭니다. 일행이 이스라엘에 도착한 날이 바로 그 샤밧이 시작되는 금요일이었습니다. 한국과는 사뭇 다른 풍경에 적잖이 놀라기도 하고 긴장도 됩니다. 이스라엘 처음 여장을 푼 곳은 바로 팔레스타인 자치구역 다섯 개 중에 하나인 여리고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의 강도 만난 자를 도와준 선한 사마리아 여인숙 자리로 추정되는 곳에 방문했습니다. 목사님들은 저마다 성경의 비유를 떠올리며 이곳저곳을 면밀히 살핍니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시대가 요구하는 합리적인 사고에 젖어 본질을 잃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은 이곳 선한 사마리아 여인숙에서 다시 한번 물으십니다. ‘누가 이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냐?’

36년간 일본의 식민지로 온갖 수탈과 유린을 경험했던 우리는 600만 명의 유태인 학살을 추모하는 야드바솀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거울삼아 우리 민족의 어두웠던 역사를 회상 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자유와 평화에 새삼 감사했고, 북한도 속히 이런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와 바알선지자 450명과 영적 대결을 벌였던 갈멜산과 요한계시록에 종말에 전쟁이 일어날 곳이라고 예언된 므깃도를 순례하고 곧 이어 갈릴리로 올라갑니다. 바로 예수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빈민촌입니다. 물론 지금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평야가 펼쳐지는 도시입니다. 목사님들은 벌써부터 신난 기색이 역력합니다. 농어촌 시골교회, 젊은이들은 모두 도시로 떠나가고 늙은 어르신들이 전부지만 그분들께 갈릴리에서 나온 대추야자를 선물로 드리려는 생각에섭니다. 잠시 교회를 떠나왔지만 맘속에는 계속 고향에 두고 온 가족과 성도들 생각뿐입니다. 마리아 수태고지 기념교회, 요셉 기념 교회, 가나 혼인잔치 기념교회, 가이샤라 빌립보, 요단강 세례터, 팔복교회, 오병이어 기념교회 등의 순례지는 마치 우리가 잘 알고 늘 출입하는 곳처럼 우리들에게 친근미를 주었습니다.

 

갈릴리 바닷가에서 주님은 시몬에게 물으셨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갈릴리 디베랴 바닷가는 그야말로 은혜의 장소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갈릴리 바닷가에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고 “내 양을 먹이라” 하셨던 그 회복의 주님께서 우리 일행에게 다가 오셨습니다. 그것은 실의에 빠져 사명을 잃고 있는 제자들을 다시 ‘삶’으로 그리고 ‘사명으로 초대하시는 회복의 주님이십니다. ’어부 베드로‘를 ’사도 베드로‘로 회복시키시는 주님의 부르심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똑같은 부르심의 말씀으로 회복시키는 은혜를 경험했습니다. 갈릴리 호수에서 우리 일행은 모두 한척의 배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찬양하고 기도 했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간절한 회복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 무엇인가로부터 해방되고 회복 되어야 할 짐을 지고 있습니다. 잔잔한 갈릴리 바다 선상에서 목사님들이 흐느끼듯 한 목소리로 부르는 찬송과 기도는 주님께서 목사님들의 어깨를 어루만지시며 ’아무 염려 말고 내양을 먹이라.‘ 하는 회복의 메시지로 응답되며 갈릴리 호수를 조용하게 뒤 덮어 갔습니다.

 

 요르단 : 바울의 족적이 남아있는 바로 그곳 페트라

요르단에도 기대 이상으로 성지가 많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열왕기하 3장의 ‘길하렛셋’ 성이였고 모압왕 ‘메사’가 장남을 번제물로 드린 카락성이 처음 방문지였습니다. 이후에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이면서 성경 속 에돔족의 도시였던 ‘레겜’인 페트라를 순례했습니다. 돌을 깎아 만들었다는 멋진 조각물이나 정교하게 이어져 가는 수로 등을 보고 있자니 감탄이 절로 납니다. 한때 4만 명이 거주하였다는 이런 엄청난 곳이 천년 동안이나 발굴되지 않고 밀폐되어 있었다니, 잘 믿을 수 없는 일입니다. 다음 날에는 6세기 성지의 모자이크로 유명한 마다바의 그리스 정교회를 순례 하였고 마지막으로 느보산에 갔습니다. 모세가 자기는 갈 수가 없는 곳 멀리 가나안 땅을 회한의 마음과 더불어 바라보았던 산, 거기서 죽어 장사되어진 곳으로 전해지는 느보산에는 오늘도 순례객으로 만원을 이루며 놋뱀이 높은 장대위에 서 모세의 때를 회상하게 했습니다.

느보산 순례를 마지막으로 이번의 성지 순례의 대 장정은 모두 끝이 납니다.

이번 순례여정에는 이제 농어촌 목회를 갓 시작한 새내기 목사님부터 농어촌 목회가 벌써 30년이 넘어가는 고참 목사님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함께하였습니다. 1993년 이래 우양재단이 섬겨 온 100교회 농어촌 교회 목사님들 모두를 초청하였으나 아홉 교회는 건강문제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91교회 목사님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재단의 수행원, 현지 가이드 등 모두 100명이 넘는 많은 일행이 3대의 버스에 분승하여 순례를 하였습니다. 역시 목사님들이라, 누가 먼저고 누가 나중이랄 것 없이 서로가 서로를 챙기고 배려하는 모습에서 순례 그 자체가 벌써 은혜가 되었습니다. 나이가 작고 많고, 경험이 많고 적고를 떠나 서로 배울게 있다면 겸손히 배우고 나누는 것이 미덕임을 몸소 실천하는 분들이 다름 아닌 목사님들임을 새삼 확인하는 그런 여행이었습니다.

 

디베리아 호수가에서 만났던 ‘네가 정녕 나를 사랑한다면, 내 양을 먹이라’ 하시며 우리에게 회복의 은사를 베푸시는 ‘회복의 주님’을 가슴에 품고 이제 각자 삶의 자리로 돌아갑니다. 마른 땅이 녹아 산과 들에 생명이 피어오르는 계절입니다. 우리 농어촌 목회자들이 사역하는 지역과 교회에도 작지만 아름다운 변화의 꽃들이 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농어촌이 더 이상 소외와 결핍의 터가 아닌 희망과 변화와 기회의 터임을 확신하는 농어촌 목사님들의 힘찬 사역을 두 손 모아 응원합니다.

성지순례는 우양재단과 함께하는 농어촌 100교회 목사님들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농어촌 목회를 사명으로 알고 마을 속에서 작은 공동체를 일궈 가시는 농어촌 목사님들의 묵묵한 헌신과 수고에 대한 감사이며 격려의 시간이었습니다. 여행의 주인공인 목사님들이 이번 순례를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이 회복되시고 앞으로의 사역에 많은 영감이 지속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