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강사 양성과정 5기] 평화를 디자인하다 2nd Day

이틀 차, 강사로 가는 길

 

  한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인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고향이 북한이라지요. 분단된 이곳에서 청년들은 더 잘할 수 있는 역할이 있습니다. 평화강사, 순우리말로는 평화지기. 그 도전 이틀째 날이 밝았습니다. 어제보다는 덜 경직한 모습들이 한결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오늘은 태랑초등학교의 진정희 선생님과 진주교육대학교의 김신희 박사님이 중요한 주제를 소화해 주실텐데요.

 

  4강은 '누구에게 무엇을 말하나' 라는 주제로 주로 평화교육의 주 고객인 초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진정희 선생님은 탈북청소년 청년 관련 봉사활동을 10년 넘게 해오신, 열정이 넘치시는 분이신데요. 초등학생들에 대한 설명을 정말 실감나게 시작해 주십니다. 교보재가 전혀 없이도 모여있는 청중들과 반나절은 넘게 즐거운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초등학생들이 어떤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지, 평화교육은 그 교육과정 속에 어떻게 위치하면 좋을지, 수업 형태에 따른 학습지도 방안과 학년별 평화교육 주제 등 굵직한 이야기들을 푸근하게 때론 유머있게 정성을 다해 알려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외된 학생들의 주위를 끄는 방법과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법 등 수십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오늘 모인 연수생들에게 다 나눠주고 가실 모양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의 시 유의할 점과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듣고 있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사뭇 진지하죠 강의 후에 연수생들은 "내가 직접 경험할 학교 교사님의 말이라 조금 더 와닿았다." "소외된 탈북청소년들의 고충을 알게 됐고, 현장에서 필요한 강사의 자세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어 좋았다" "학생들의 극단적 반응에 대한 대처방법까지 알려주셨고 포근함을 주셨다. 유치원 시절로 돌아간 느낌을 받았다" 등 진정희 선생님의 교수법에 흠뻑 빠진 모습들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진정 무엇인지 강사로서의 기본 자세에 대해 피부로 느끼고 상상해볼 수 있었던 시간, 학생들이 기다려진다며, 빨리 만나고 싶어 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은 다섯번째 강의로 넘어가볼까요?

 

5강은 남북한 문화와 교육의 차이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김신희 박사님이 먼걸음 해주셨습니다. 너무나 다양한 이야기들을 해주셨는데요. 아마 한국에 입국한 년차에 따라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 있을 수도 있고 생소한 내용들도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학교 현장에 가면 남북 교육 또는 학생들의 생활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교육요청이 많기에, 이번 강의 내용을 내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열띤 토론도 하고 생각을 표현해보기도 합니다. 특히 동영상 자료에 대한 호응이 많았는데요. 탈북청소년이 학교생활에서 어떻게 적응해 나가는지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내용들에 관심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시대별로 현대사가 간단히 정리되어 전반적인 남과 북의 차이와 공통점을 쉽게 살펴볼 수 있어, 탈북청년들이 현재 발딛고 사는 이곳에서의 상황을 보다 잘 인지할 수 있었을 듯 합니다. 강사 스스로에 대한 이해 또한 청자에 대한 이해만큼이나 중요한데 이것은 곧 '괜찮은' 강의로 이어지게 됩니다. 연수생들은 "여태까지 몰랐던 남북문화를 정확하게 그리고 재밌게 들었다" 는 소감을 전해주었는데요. 남은 강의도 오늘만큼이나 열정적으로 임한다면 9월에는 스물두명의 연수생들 모두가 청자의 마음까지 헤아릴 수 있는 좋은 강사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요?

 

 양성과정의 다음 이야기도 역시 흥미롭게 전개될 예정입니다. 시선 고정 :)

Pea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