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을 열고 잤는데 새벽 내내 추워서 감기에 걸릴 뻔 했어요. 아직 한낮엔 덥긴 하지만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많이 커져서 이젠 제법 가을 날씨 같네요. 모두들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가을 농사에 대해 더 알아보려 합니다. 바로 김장농사!

김장 농사란 말 그대로 김장에 필요한 작물들을 키우는 거예요. 배추, 갓, 쪽파, 알타리 무와 같은 무과 작물들을 보통 심지요. 보통 8월말에서 9월초에 심어줍니다.

배추는 보통 모종으로 심어줘요. 배추가 나중에 자랄 것을 생각해서 약 50cm의 간격을 두고 심어 줘야합니다. 아, 모종 심는 법을 아시나요? 밭에 모종 심을 자리를 호미로 판 후에 활착을 돕기 위해 미리 물을 뿌려줘요. 그리고 물이 다 스며들면 포트에서 모종을 살살 빼서 심고 다시 덮어주면 됩니다.

 

 

무는 모종보다는 직파를 합니다. 이번 가을 농사에서 저희 씨앗들은 알타리 무, 이십일 무, 적환 무등 여러 무를 심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토종 무들도 심었어요.

쪽파는 쪽파알을 준비해주시구요. 손가락 세마디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을 두시고 꼭꼭 눌러서 심어주시면 됩니다. 쪽파 싹이 보일락 말락 하면 딱 좋아요! 쪽파는 따로 쪽파 자리를 만들어줘서 심으셔도 좋구요. 그렇지 않으면 배추나 무 사이사이 혹은 가장자리에 조금 씩 심어주시면, 쪽파 향 때문에 해충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갓은 줄뿌림을 해주시면 되어요.

이렇게 심은 작물들이 벌레에게 먹히면 마음이 너무 아프겠죠?? 특히 배추들은 심고 나서 약 2주 동안은 해충 피해를 많이 받아요. 그래서 준비 할 것 세 가지!

바로 목초액과 난황유 그리고 한랭사입니다. 첫째, 목초액은 나무를 숯으로 만들 때 나는 연기를 액화시킨 용액인데요, 천연 농약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목초액을 물에 희석해서 뿌려주시면 되는데, 토양을 소독하느냐 상처난 표피를 소독하느냐 등에 따라 희석 비율은 달라집니다. 둘째, 난황유는 천연 농약이에요. 계란 노른자와 식용유를 섞어서 만든 건데, 물에 희석해서 분무기로 배추 앞뒷면에 뿌려주시면 코팅되는 효과가 있어서 해충피해를 줄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랭사는 얇은 실이 촘촘하게 짜여있어서 벌레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줘요. 한랭사 같은 경우에는 작물을 심자마자 설치해주는 게 좋다고 해요. 때를 놓치면 한랭사를 쳐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