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7월 미국의 버몬트주에서는 GMO완전표시 의무화법이 시행되었습니다. GMO 거부운동이 범세계적으로 확대된 결과입니다. 이로써 GMO 최대 생산국이자 수입국인 미국은 완전표시제 도입으로 식품안정성과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환기 시킨 셈입니다. 미국뿐만이 아닙니다.


GMO 표시제 외국서도 뜨거운 감자표시제법 통과

http://the300.mt.co.kr/newsView.html?no=2016100409347656996

 

러시아에서는 20142‘GMO 식품 제배 금지법을 체택하면서 GMO가 포함된 모든 식품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또한 GMO를 생산, 수입/판매한 사람은 테러범에 준하는 형벌로 다스리겠다는 국회결의안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에서는 ‘’GMO 때문에 영구치 없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지는 등의 이유로 GMO는 가축 사료로만 사용하도록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대만에서도 학교 급식에서 GMO 식품을 사용할 수 없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먹을 것이 아쉽지 않은 나라들만이 그럴까요? 지진 참사의 여파로 천막촌에서 굶주리고 있는 아이티 국민들에게 GMO종자를 생산/판매하는 몬산토사는 475톤의 GMO옥수수를 지원해 주었다고 합니다. 진흙으로 쿠키를 만들어 먹을 만큼 굶주리고 있는 아이티 국민들은 어떻게 했을까요?

몬산토사에서 받은 GMO옥수수를 모두 불태워 버렸다고 합니다. GMO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티 농업과 농민들까지 공격하고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식용 GMO 수입 세계 1GMO 표기 가공식품은 ‘0’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73085.html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2015년 우리나라의 GMO 수입량은 1024만톤으로 같은 해 국내에 생산된 쌀 4327000톤보다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이 수치는 GMO를 수입하는 국가중에서 2위를 기록합니다. 더구나 국민들이 먹는 식용 GMO200만톤이 훨씬 넘어 식용 GMO량으로는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MO를 적극 수입한 대기업들은 이미 여러 가공식품을 만들어 내어 국민들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지속적으로 GMO를 섭취 했던 것입니다.



                                                    <GMO표시제 기준항목>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유명무실한 GMO표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대로라면 소비자들이 GMO 표함 여부에 대해 알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많은 시민단체들은 EU수준의 GMO표시제를 주장하고 이미 국회에도 법안이 제출된 상황입니다.

 

입법청원의 주요 내용으로는 GMO(유전자변형품종) 표시는 GMO DNA/단백질 잔류 여부가 아닌 원재료 기준이 어야 한다는 것과 현행 3%의 비의도적인 혼입 기준을 유럽 기준인 0.9%로 강화하여야 하며 NON-GMO 표시에 0.9%의 비의도적 혼입치를 허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행 우리나라의 GMO표시는 제조 가공 후 GMO DNA/단백질 잔여 여부를 기준으로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식용 GMO 수입 1위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GMO식품을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연일 NON-GMO운동이 확산되고 GMO사용과 표시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 시민들의 바람대로 GMO 완전표시제 법안이 통과되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식품안정성 또한 확보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푸드스마일즈 우양에서는 "어려운 이웃에게 좋은 먹거리를" 전하는 것을 기관의 첫번째 목표로 두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푸드스마일즈 우양이 생각하는 좋은 먹거리는 기본적으로 국내산 종자로 길러낸 국내산 먹거리 입니다. 이번 표시제 관련 법안에 잘 정리되어 앞으로도 모든 사람이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