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드 스마일즈 우양 서포터즈 신예진입니다.

6월에도 건강해지는 따끈한 정보들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많은 어르신들이 가지고 계신 성인병에 좋은 음식 정보입니다.


 

 


성인병이란?

 성인과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주요 질환으로

질병의 발생과 진행에 식습관, 운동습관, 휴양, 흡연, 음주 등의 생활 습관이 미치는 영향을 받는 질환군을 말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만성폐쇄성폐질환, 알코올성 간질환, 퇴행성관절염, 악성 종양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성인병에 많은 종류의 병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4대 성인병 이라고 불리는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대해 알아보고

 질환에 따른 좋은 음식들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비만

비만은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이상일 때, 여자는 체중의 30이상일 때 비만이라고 합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영양소를 과다 섭취할 경우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비만이 유발됩니다.

 

당뇨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이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현미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 섬유소가 모두 들어 있어 변비에 좋고

썰겨층과 배아는 리놀레산이 많아 동맥경화나 노화 방지에 좋은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섭취를 통해 혈압을 맞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적이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도 줍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곤약은 만난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으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 효과적이고 열량이 낮아 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혈당 증가를 천천히 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당뇨병 식사에 도움이 됩니다.

 

 

    




은 흔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고단백질의 영양과 활용도가 높아 한국의 식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은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대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뿐만 아니라 저염식 식단 을 실천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식이나 과음을 피하고 금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음식으로 몸 튼튼하게 지킵시다. 파이팅! 감사합니다.

 



푸드 스마일즈 우양 서포터즈 1기 신예진 

 

http://blog.naver.com/yejin5170

      

 

우양재단

 

http://www.wooyang.org/

    


 


 [네이버 지식백과] 성인병, 생활습관병, 고혈압, 비만, 당뇨, 고지혈증, , 현미, 토마토, 곤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