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드스마일즈 우양 서포터즈 1기 신예진입니다.^^~

봄 맞이 대학생들을 위한 tip을 드리려고 왔습니다.

대학생들 여러분! 특히 자취생 여러분! 오늘 끼니는 잘 챙겨 드셨나요?

해먹기 귀찮다고 식사를 건너뛰거나 시간이 없다고 대충 인스턴트 음식으로 때우시진 않나요?

 

 

그렇게 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들을 다 섭취하지 못하게 돼서 건강도 나빠지고 공부도 안 잘된다는 사실!

오늘은 여러분께 꼭 필요한 식품군과 자취생들에게 건강하게 먹는 팁에 대해 간단히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6대 식품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2010년 한국영양협회에서 나온 식품 구성 자전거입니다.

 6가지 식품군의 섭취를 통한 균형 잡힌 식사와 수분섭취의 중요성, 적절한 운동을 통한 비만예방이라는 기본개념을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6대 식품군은 곡류, 과일류, 어육류, 유지당류, 우유 유제품류, 채소류로 나뉩니다.

 

곡류

곡류군에 속하는 식품에는 주로 당질이 많으며, 밥류, , 알곡류, 밀가루, 전분, 감자류와 이들로 만든 식품들이 해당됩니다.

 

   어육류

어육류군에 속하는 식품에는 주로 단백질이 많으며, 고기류, 생선류, 콩류, 알류, 해산물 등과 이들로 만든 식품들이 해당됩니다.

 

  채소류

채소군에 속하는 식품에는 주로 비타민, 무기질과 식이섬유소가 많으며, 채소류, 해조류와 이들로 만든 식품들이 해당된다.

다른 식품군에 비해 비교적 열량이 적으며, 식이섬유소가 많아 충분히 섭취해도 좋습니다.

 

  지방류

지방군에 속하는 식품은 식물성 기름, 고체성 기름, 견과류, 씨앗, 드레싱 등이 있다.

지방군에 속한 모든 식품은 적은 양의 섭취로도 높은 열량을 내므로,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튀김보다는 조리거나 볶는 요리, 나물 무침 등에 양념으로 소량씩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우유유제품류

우유군은 지방 함유량에 따라 일반 우유, 저지방 우유 2가지 군으로 분류한다.

저지방 우유는 지방 함량이 적기 때문에 당연히 열량도 일반 우유보다 낮습니다.

 

과일류 

과일군에 속하는 식품은 주요 영양소는 당질입니다. 과일, 과일 통조림, 과일주스 등이 과일군에 포함됩니다.

 

 

6대 식품군 중에 대학생은 특히 채소나 과일을 챙겨먹기 힘들고 섭취가 많이 부족한데요.

규칙적인 식사뿐만 아니라 골고루 음식을 챙겨 먹어야 영양도 채우고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취생들에게 간단하게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음식을 해먹기 어렵고 귀찮아서 힘들어 하는 대학생, 자취생 분들을 위한 건강 tip입니다.

먼저 국물요리는 많은 분들이 해먹기 힘들어 하시는데 멸치국물을 미리 많은 양을 만들어서

1인분씩 비닐이나 지퍼팩에 냉동보관하시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쓰시면 찌개류는 거뜬하게 할 수 있어요!

된장찌개, 고추장찌개, 칼국수 등 다양하게 국물로 쓰실 수 있어요.

찌개에는 양파나 파, 애호박, 버섯 등 채소들을 많이 넣어서 드시면 채소도 많이 섭취하실 수 있어요

채소 또한 1인분씩 냉동보관하시고 드실 때마다 꺼내 쓰시면 편하답니다.


 

 

과일을 사서 챙겨먹기 힘들 때는 갈아서 과일주스로 드시는 방법이에요.

특히 과일 중에 토마토는 타임지가 선정한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으로도 뽑혔지요 암 예방, 비만 및 변비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토마토와 얼음을 넣어서 갈아드시면 맛도 좋고 비타민도 섭취 하실 수 있어요.

이외에도 바나나와 우유를 갈아드시는 것도 좋고 파프리카와 플레인 요구르트 또는 요구르트 그리고 얼음을 넣어서 갈아드시는 것도 좋아요.

마찬가지로 넉넉히 만들어서 냉장보관 하시고 하루 1잔씩 챙겨 드시면 과일, 채소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견과류는 노화방지, 두뇌발달에 좋은 식품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데요.

요즘은 1회권장 견과류가 낱개로 포장해서 나오기도 하더라구요.

 하루 권장량은 25~30g 이라고 합니다. 간식으로 과자나 빵 대신 견과류나 과일주스 챙겨 드세요.

 

 

 

   

 

 

무엇보다 건강한 먹거리를 규칙적으로 골고루 챙겨먹고 적당한 운동을 해야 공부에 집중도 잘되고 하는 일도 힘내서 할 수 있답니다.

우리 몸은 우리가 챙깁시다. 대학생 자취생 여러분 모두 다 파이팅 하시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푸드 스마일즈 우양 서포터즈 1기 신예진

http://blog.naver.com/yejin5170

우양재단

http://www.wooyang.org/

 

<자료출처 : )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개정판, 2010>

[네이버 지식백과] 균형있는 식단 세우기 (다이어트 가이드, 네이버건강)

[네이버 지식백과] 6가지 식품군 이야기 (당뇨병, 습관을 바꾸면 극복할 수 있다, HI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