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 우양 salon에 합류하다.

(토요일 오전 10. 우양재단 사무실)

개강 첫주 토요일 아침, 부리나케 홍대를 향하는 박양. 두근두근거리는 가슴을 안고 우양재단 사무실로 향합니다. 우양재단 홍보팀과의 첫 만남이 있기 때문이죠.

, 제 소개가 빠졌네요. 저는 2014년에 마루장학생으로 우양장학생에 합류하게 된 박준희라고 합니다. 지난 2, 떨리는 마음으로 면접을 봤던 재단 사무실로 향하니 감회가 새롭더라고요.

사무실에는 벌써 유헌 대리님과 장유현 간사님, 이국선 나래장학생, 한밀 씨가 도착해 계셨어요. 한밀씨는 밀착시선에서 한밀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고 있는 photographer입니다. 간단히 인사를 하고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는 도중에 다른 학생들도 도착했습니다. 이번에 저와 함께 마루장학생이 된 박근혜 학생, 네버앤딩 스토리에서 카툰을 그리고 있는 강춘혁 나래장학생, 먹거리 리포트를 블로깅하는 유지현 학생, 조인형 나래장학생까지 합류하게 되었어요.

 

 

 

포스트잇 단어를 통한 자기소개, 그리고 salon의 탄생.

먼저 회의실 벽에 붙어있는 포스트 잇에 써 있는 단어를 이용해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근혜 학생은 여행’, ‘카메라’, ‘미드’, ‘블로그’, ‘웹툰이 써있는 포스트 잇을 택했어요. ‘낮잠느긋한이라는 단어가 써있는 포스트잇은 예상 외로 홍보팀 사람들 모두에게 인기가 있었답니다.

서로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홍보팀의 활동에 대해서 논의해야겠지요. 먼저 우양재단 블로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현씨와 한밀씨가 블로그 활동에 대해서 소개해줬어요. 한밀씨는 밀착시선을 연재했던 경험으로 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구요. 지현씨는 씨앗들 협동조합 소개와 텃밭 운영, 그리고 이를 안내하는 블로그 작성에 대해서 얘기해 주었어요. 현재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

그리고 두둥! 저희 홍보팀의 이름인 salon(쌀농-+농사)이 탄생했습니다. 앞으로 우양재단에서 관심있게 진행할 사업이 좋은 먹거리를 나누는 일이니만큼 홍보팀도 이에 앞장서야겠죠. 홍보팀 이름에서부터 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홍보팀은 우양재단과 우양장학생들이 함께할 먹거리를 나누는 일에 참여하고 이를 취재하는 한편, 자체적으로도 좋은 먹거리에 대한 스터디를 하는 등 좋은 먹거리를 확대하는 활동에 앞장서려고 해요. 이에 대한 스터디 모임을 벌써 3월 말로 잡아놨답니다. 부지런하고 열정적인 우리 salon 홍보팀, 우양장학생과 함께하겠습니다. 모두들 응원해주세요!

 

우양장학생 오리엔테이션 - 2014년 우양 장학생과 기존 장학생이 함께하는 자리

(오후 3,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오전에 홍보팀 워크숍을 끝내고, 조인형, 강춘혁, 이국선 나래장학생과 장유현 간사님과 함께 박양은 여의도에 있는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으로 이동했습니다. 그 곳에서 봉사단 오리엔테이션이 있기 때문이죠. 4층 회의실을 꽉 채운 장학생들, 모두들 축하드립니다!

먼저 재단 선생님에 대한 소개가 있었고요. 앞으로 우양 장학생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하이라이트! 봉사단 소개 및 팀구성이 있었어요.

봉사단은 크게 7개의 팀으로 나뉘는데요. 봉사활동 및 행사취재, 블로그 활동을 하는 저희 홍보팀과 캠페이너 봉사활동 팀은 개별모임을 가졌고요. 나머지 5개팀에서 각 팀이 하게 되는 봉사활동에 대해 안내하고 지원받는 시간을 가졌어요. 각 봉사활동을 인솔하시는 재단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프리젠테이션이 돋보였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농활과 김장 봉사활동을 담당하신 손삼열 과장님의 프리젠테이션에는 모든 장학생들이 빠져빠져었더랍니다.

, 그럼 5개의 봉사팀을 만나볼까요?

첫 번째 봉사팀 : 주말농장. 계약텃밭 봉사활동

주말농장- 무수골 주말농장에서 재배활동

계약재배- 양평농장에서 재배 활동

두 번째 봉사팀 : 농활

지역 교회에서 진행되는 농활 활동

세 번째 봉사팀 : 김장봉사

상반기 2, 하반기 2회로 이뤄진 김장봉사활동.

네 번째 봉사팀 : 반찬나누기 봉사

분기별 모임을 통해서 밑반찬을 만들고, 우양 쌀가족에 밑반찬 지원

다섯 번째 봉사팀 : 쌀나누기 봉사

주변의 저소득 가정을 발굴하여 정기적으로 쌀과 먹거리 지원, 21조로 구성

 

위 다섯 개의 팀과 저희 홍보팀과 캠페이너팀, 7개의 팀에 우양 장학생들이 지원하여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양장학생들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더불어 사는 사회, 좋은 먹거리를 나눌 수 있는 사회 만들기에 우양이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