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홍대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홍대놀이터? 인디밴드? 쇼핑? 클럽?

저는 이제 우양재단이 제일 먼저 떠오른답니다. 홍대 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훈남 훈녀 선생님들이 모여 있다는 바로 그곳!^3^

안녕하세요. 저는 우양재단 후원 팀에서 후원관리를 맡고 있는 아르바이트생 손정효입니다. 제가 이곳에서 2월부터 일을 했으니 지금은 나름 적응을 다 했다고 말할 수 있겠죠?^0^

우양재단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어려움 속에서도 사회 환원을 꿈꾸는 청년, 굶주리는 이웃, 소외된 농어촌을 후원하는 기관이잖아요? “후원을 빼놓고 우양을 논하지 말라!^^::

 

오늘은 그...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와 괜스레 설레는 이 마음을 안고 제가 후원 팀에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한 번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1. 신규후원자관리

후원자가 원하는 사업영역에 희망 금액을 적어 후원신청을 하면 저는 감사한 마음을 전달해드리고자 연락을 하게 됩니다. 이후 연차보고서, 리플렛, 감사카드가 담긴 웰컴팩을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감사카드는 제가 직접 워드로 작성을 합니다. 후원자분들은 소중하니까요^^

2. 기존후원자관리

후원자의 생일에 생일축하 문자를 보내는 센스! 를 우선 발휘하구요. 1년에 4번 나오는 기관의 소식지도 보내드려요. 그리고 만약 후원자가 이사를 가서 주소가 바뀌거나 증액, 후원중지, 계좌변경 등을 원하면 그에 맞는 요건 처리 또한 잘 해야겠죠? 또 종종 우편물이 반송 돼서 돌아올 때가 있는데 이럴 땐 제가 연락을 하여 어떻게 된 일인지 확인을 합니다.

3. “SmartRaiser”

다음은 “SmartRaiser” 라는 후원관리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마우스 클릭 몇 번만 하면 후원자리스트, 정기기부현황, 생일자추출, 기부금영수증관련 등을 한 눈에 다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랍니다. 위에서 말한 후원자관리는 모두 여기서 이루어진다는 말씀!

진짜 Smart 하죠잉~ 이 프로그램을 익히는데 시간 좀 걸렸답니다..

4. 후원출금관리

매월 25일이 CMS출금 날짜에요. 재출금 날짜는 그 다음달 5일이구요. 출금자에게는 출금이 되었다는 연락을, 미출금자에게는 미납된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고 재출금 날짜를 알려드린답니다. 후원자에게 친절한 태도는 기본이겠죠?!

5. 통장 정리

우양재단은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2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따라서 통장 또한 크게 2개로 나뉘어요. 통장정리 후 필요한 거래내역을 각 건마다 확인을 하여 “SmartRaiser”에 입력~!

틀린 거 없이 입력해야 하므로 꼼꼼함이 필요한 것 같아요.

6. 해피빈 컨텐츠 관리

우양 홈페이지에 각 사업 별 컨텐츠를 우양 해피빈 게시판에 업로드해요. 해피빈이 뭐냐고요? 네이버 온라인 기부 포털 사이트랍니다.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우양을 알고, 나눔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7. 후원자개발

감나무 밑에서 입 벌리고 있다고 해서 감이 떨어지나요? 두 손 놓고 후원자를 기다릴 수만은 없는 법이죠. 홍보를 통해 저희 기관을 알림과 동시에 후원 권유가 필요해요. 온라인홍보를 비롯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그 중 가두캠페인이라고 해서 길거리에 직접 나가 후원자 개발하는 거에 참여를 했답니다. 'face to face' 얼굴을 직접 보기 때문에 효율적이겠죠?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니까요 혹시 홍대 앞에서 우양재단 거리 캠페이너를 보시면 한 박자 쉬어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여기까지는 정해진 후원업무에 관한 다소 형식적인 얘기였고요. 이외에도 그때그때 후원팀 선생님께서 새로운 일을 맡겨 주시곤 한답니다. 제가 직접 생각해서 글을 작성할 때도 가끔 있는데 아주 그냥 재미져요. 제 글이 게시판에 올려 지거나 사람들에게 보여 지는걸 생각하면 좀 뿌듯하기도 하구요.^0^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단순 아르바이트로 여겨본 적이 한 번도 없답니다. 사회복지과를 전공하였고 가까운 미래에 여기계신 선생님들을 본받아 이분들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일까요? 배우고 싶어서 이곳에 들어왔고 지금은 이것저것 잘 배우고 있답니다. 선생님들도 너무 잘 대해주시고요. 감사한 마음으로 나름 열심히 재밌게 일하고 있답니다.

그럼 끝으로 사진 몇 장 뿌리고 저는 이만 물러날게요. ?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0^

 

▲홍보팀에서 정성스럽게 만든 소식지 발송 작업 중에 후원팀 선생님들과 한 컷!

 

▲ 여기는 홍대. 우리는 매주 목요일 가두캠페인을 합니다~~~

 

▲ 우양 선생님들과 함께 스마일